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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해경

산해경 노란털원숭이 성성이가 산 소요산ㅣ사얀산맥Soyonï nurû소요니누루(소요니산맥)ㅣ처녀를 잡아먹었다 ?

사얀 산맥 위키페디아

사얀 산맥 (러시아어: Саяны Sajany사야니 ; 몽골어: Соёны нуруу, Soyonï nurû; 올드 투르크어: 𐰚𐰇𐰏𐰢𐰤, 로마어: Soyonï nurû쾨그멘)[1]시베리아 남부, 러시아(부랴티아, 이르쿠츠크 주, 크라스노야르스크 크라이, 투바 공화국, 카카시아) 및 몽골 북부의 산맥이다. 과거에는 몽골과 러시아의 국경 역할했습니다.

산해경중에서

다시 북쪽으로 5백 리 가면 소요산이다. 이곳에는 바다 건너온 성성猩猩이들이 드글드글하다. 어떤 것들은 생김새가 사람 얼굴에 닭깃 같은 머리를 하고, 온몸에 노란 털이 났으며, 다리가 세 개인데 가운데 하나는 성기이다. 또 어떤 것들은 고릴라같이 새까맣다. 사람이 다가가면 잘 웃기도 하는데, 워낙 이 짐승들은 떼거리로 몰려 교미하기를 좋아하고, 난폭하다. 이것들은 고을의 젊은 여자들을 잘 잡아먹는다.


卷一 南山經

麖旨南山經之首曰昔隹山. 其首曰招搖之山. 臨于西海之上. 多桂. 多金玉. 有草焉. 其狀如韭而靑華. 其名曰祝餘. 食之不飢. 有木焉. 其狀如穀而黑理. 其華四照. 其名曰迷穀. 佩之不迷. 有獸焉. 其狀如禺而白耳. 伏行人走. 其名曰狌狌. 食之善走. 麗 之水出焉. 而西流注于海. 其中多育沛. 佩之無瘕疾.

麖旨남산경(南山經)에서 첫머리라면 작산(昔隹山)이라 할 수 있다. 작산의 첫머리에는 초요산(招搖山)이라고 하며 서해(西海) 해상에 임하고 있다. 이곳에는 계수나무가 많고 金과 玉이 많은 곳이다. 또한 풀이 있는데 그 모양은 푸르고 빛난 것이 부추와 같아 그 이름을 축여(祝餘)라고 하며 배가 고파도 먹을 수 없다. 나무도 있으나 그 형상은 곡물과 같고 검은 무늬를 띠고 있으며 화려함이 四方을 비추고 이름은 미곡(迷穀)이라 하며 이것을 몸에 지니면 길을 헤매지 않는다. 이곳에 사는 어떤 짐승은 그 모양이 긴꼬리 원숭이와 같고 귀는 희고 기어다니다가 사람처럼 달리기도 하며 그 이름은 성성(狌狌)이며 이것을 먹으면 잘 뛰게 된다고 한다.

※소요산=초요산=소요니 Soyonï nurû

首曰昔隹山 첫머리는 작산, 작산의 첫머리는 초요산 = nurû(누루= 마루 = 첫머리)

Soyonï nurû (소요니 누루) = "소요산 머리 "또는 "소요 산맥"

 

누루 고리처럼 둥글게 연속되어 그침이 없는 맥상(脈象)을 말하는 것임

人類의 기원(起源)에 대하여 뜨거운 논쟁거리가 된 것은 창조설(創造說)이냐, 다윈의 진화설(進化說)이냐에 대해 뜨거운 논란(論亂)이 일고 있는 것은 그 누구도 人類의 기원(起源)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회남자(淮南子) 천도훈(天道訓)에 보면 최초(最初) 人類는 바다에서 충(蟲)이 생겨 聖人이 태어난 이후, 聖人이 서자(庶子)를 낳게 되었다고 한다.

또 성경(聖經)에는 에덴동산에서 하느님이 흙으로 사람을 빚어 심장(心臟)과 모든 장기(臟器)를 불어넣어 사람을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영국의 學者들은 아프리카의 남단(南端)에서 최초(最初)의 人類가 생겨났다는 학설(學說)을 낸 바 있다.

그러나 미국의 카네기재단에서 人類는 최초(最初)로 동방(東方)인 대륙(大陸)의 서부(西部)에서 발생(發生)했다고 주장(主張)하고 있는 것은, 황인종(黃人種)의 女子들 몸에서 人類의 형성(形成)을 이루는 DNA의 유전인자(遺傳因子)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고대 동유럽 빈차문명(vinca culture)의 여신상

중략

又東五百里. 曰發爽之山. 無草木. 多水. 多白猿. 汎水出焉 而南流注于渤海.

또한 동쪽 500里에는 발상산(發爽山)이 있다. 草木이 없으며, 물이 많고. 흰 원숭이도 많다. 범수(汎水)가 나와 남으로 흘러 발해(渤海)에 이른다.

학의행에 의하면 주저(周書) 왕회편(王會篇)에서 주미(州靡)는 비비(費費)라 했으며, 곽박은 불불(髴髴)이라 했다.

비비(費費)가 허비하다, 낭비하는 뜻이라면, 불불(髴髴)이란 부인의 머리를 치장한다는 뜻이므로, 역시 소비성이 있음이 같은 뜻으로 볼 수 있다.(※해석오류로보임)

설문(說文) 14편에서 인용한 글에는 비비(비비)라 했으므로, 본문과는 다르게 본 것임을 알 수 있다고 적고있다.

이아(爾雅) 석수(釋獸)편에 인용한 것에 따르면 당연히 비비(狒狒)라고 되어있다. 비비란 원숭이와 같다는 것을 뜻한다.

원가(袁珂)는 해내경(海內경)에 의하면 남방(南方)에는 어리석은 거인(巨人)이 있고, 사람 얼굴에 입술이 길며 검은 몸에 털이 있다.

 

                                                                                             고릴라

발꿈치는 반대 방향으로 되어있고, 사람을 보면 웃는다.

입술은 얼굴을 가릴 정도이고, 입술 때문에 도망을 잘한다. 왜냐하면 입술이 길어 얼굴을 가릴 정도이니 도망칠 수밖에 없음을 뜻한다.

대규모 개코원숭이 무리의 리더 자리 쟁탈전!! (내레이션: 베어 그릴스) (youtu.be)

 

비비원숭이

 

입술이 긴 것을 원작(原作)에서는 장순(長脣)이라 하며, 눈은 원문에서는 얼굴이라 하며, 원문에서 학의행의 글에서 교정본 것에 적힌 바로는 왕에 따르는 것이라고 적고있다.

주서(周書) 왕회편(王會篇)에 의하면 주미(州靡)를 비비(費費)라 했으면, 그 사람의 형상은 사람의 몸이면서도 발꿈치가 반대로 되어있다고 했다.

그리고 스스로 웃으며 웃을 때는 윗입술이 눈과 합할 정도이며, 사람을 잡아먹으면서 토하는 듯 새소리를 낸다고 했다.

※흰털 비비원숭이

곽박도 주석에서 같이 인용하고 잇다.

공조(孔晁)의 주석에서는 주미(州靡)를 북적(北狄)이라 했으며, 비비(費費)를 효양(梟羊)이라 했다.

특히 효양(梟羊)은 좋게 서서 바르게 걷는 사람으로 앞발과 손가락이 길다고 했다.

비비(費費)는 즉 불불(髴髴)이라 했으며 비비(狒狒)라 했으며, 원원(獂獂)의 종류라고 했다.

원원(獂獂)이란 원숭이를 뜻한다. 또한 그 이름을 휘(휘:짐승이름)라 했다.

※불髴의 뜻 :산발하다, 비슷할 불, 산발 비, 비비 비

중략

효양국 사람들이 사람을 보면 히죽히죽 잘 웃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자연속에 살면서 낙천적(樂天的)인 생활을 하는 탓이 아닌가 한다.

따라서 사람을 보면 웃는다는 것은 인간을 경멸하거나 경시하는 습성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사람을 능히 잡아먹을 수 있는 완력이나 정신적인 여유를 보이기 위함에서 웃는 것으로 보인다.

효양국 사람들은 왼 손에 쌍피리를 들고 다니면서 부족간에 연락을 취하고 때로는 외로울 때 산이나 계속에서 연락을 취할 겸 쌍피리를 불면서 고독을 달래는 낙천적인 삶을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영어로 바분이라 불이는 개코원숭이(비비원숭이과)

                                                                            투르크돌궐족 왕자 쿨티긴

쿨 티긴 ㅣ 투르크 돌궐의 왕자 ㅣ고구려와 형제의 계약을 함 (daum.net)

※ ​혹시 효양국사람들이 나중에 투르크족으로 흡수??

                                                     ※ 투르크민족의 상징 묘비 "아야"상 & 효양국 서람들 "발발"상

 

※비비개코원숭이

※ 아이야Aya는 기독교(유대교) 창조주 엘로힘의 이름,발발족은 산해경의 원숭이인간 불불(비비)과 발음 비슷함

Aya 자료 MarYah Meshikha (in the P..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동이(東夷國)에 속하는 제후국(諸侯國)은 있었으나 독립된 나라가 없었다.

지금으로부터 4224년전에는 작은 나라들의 제후국(諸侯國)은 모두 천자(天子)나라인 동이(東夷國)에 속해 있었다.

지금으로부터 4,223년 전에는 유럽과 소련 연방 등지에 있었던 작은 나라인 제후국(諸侯國)은 모두 천자(天子) 나라인 동이국(東夷國)에 속해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한 사서(史書)라고 해야할 것이다.

蛇巫之山. 上有人操柸而東向立. 一曰龜山.

사무산(蛇巫山) 위에 사람이 있는데 막대기 같은 것을 잡고 동쪽을 향해 원망하면서 서있다. 한마디로 말해 구산(龜山:거북산)이다.

※거북산은 여와보천에 나오는 다리4개를 제공한 거북이를 지칭하는 듯함

 

곤륜산(崑崙山) 부근인 사무산(蛇巫山) 위에 있는 사람이며 예(羿)를 죽이기 위해 봉몽(逢蒙)이 산 위에서 살피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나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고 적고있다.

사무산(蛇巫山) 위에서 사람이 막대기를 잡고 동쪽을 향해 서있었다고 했다.

왜 그랬을까? 한마디로 말해 거북산인 구산(龜山)이라고 했다.

사무산(蛇巫山)은 여자무당들이 모여 하늘이나 산천(山川)에 제사를 지낸다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임을 알 수 있다.

 

※예는 ye는 북유럽신화와 나오는 이름인데 오딘 혹은 헤임달 중 한명이며, 산해경의 궁사 "예"와도 같은 이름이다

※이 표시는  제개인적인 자료를 찾아 첨부한 내용입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kgs3540/222718376821